가족상담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질적 연구 -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0
- 조회수 5965
가족상담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질적 연구
-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A Qualitative Study on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Family Counselors - Focused on Components
저자 노미화, 최연실
학술지명 가정과삶의질연구 (J.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권호사항 Vol. 36 No.3 [2018], 45-61
발행연도 2018
초록
이 연구는 가족 상담사의 전문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연구 목적을 위해 15명의 가족 상담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총 176개의 개념, 47개의 하위 범주,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개인, 직업 및 사회 환경 영역에서 총 9개의 구성요소가 확인되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영역에서는 자신을 가족 상담사로 정의하고 가족 상담사로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부여하며 세련된 관계에 참여하는 것이 도출되었다. 둘째, 직업 영역에서는 가족 상담에 대한 자체-이론화, 직업적 책임 및 전문성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 환경 영역에서는 사회적 요구와 기대, 상담 공동체의 문화, 가족 상담 직업의 현실과 미래 전망 평가가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몇 가지 제한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적 정체성의 개념화와 전문적 정체성의 구성요소를 식별하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가족 상담사의 전문적 정체성의 구성요소는 가족 상담사의 전문적 정체성 개발 과정에 대한 이론적 구조의 수립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가족 상담사의 교육과 감독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