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완벽주의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기불일치의 매개효과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0
- 조회수 5382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기불일치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iscrepan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Interpersonal Problems of Adolescents
- 저자 정소라, 장석진
- 학술지명 청소년학연구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 권호사항 Vol.24 No.8 [2017], 1-25
- 발행연도 2017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완벽주의가 대인관계문제에 직-간접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완벽주의와 대인관계문제 사이에 자기불일치가 매개변수로 작용하는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서울 소재 고등학교 재학 중인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0.0와 AMO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적합도와 각 변수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완벽주의가 높아질수록 대인관계문제도 높아지고, 청소년의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자기불일치도 높아진 것을 확인하였으며,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불일치가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완벽주의가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기불일치를 매개로 대인관계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인관계문제를 호소하는 청소년을 상담할 경우, 완벽주의 성향과 자기불일치 정도를 탐색한다면 대인관계와 관련된 어려움을 해결하고 돕는데 있어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와 청소년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대인관계문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