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시기 부모의 정서적 · 물리적 지원이 대학생의 대학전공만족도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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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시기 부모의 정서적・물리적 지원이 대학생의 대학전공만족도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arents’ Affective & Physical Support for their High School Senior Student Child on College-M ajor Satisfaction, and Happiness
- 저자 배희분, 서주현, 김효선
- 학술지명 교육문화연구(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 권호사항 Vol.23 No.6 [2017], 229-249
- 발행연도 2017
초록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 KEEP 종단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교 3학년 시기 부모가 제공한 자녀교육에 대한 정서적・ 물리적 지원이 1년 후 대학생이 된 자녀의 대학전공만족도와 3년 후 성인으로서 느끼는 자녀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3시절 부모의 물리적 지원은 1년 후 자녀의 대학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지 못했으나, 부모의 정서적 지원, 즉 자녀에 대한 관심은 대학전공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자녀와 대화시간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음으로, 고3때 부모의 정서적・ 물리적 지원이 3년 뒤 성인자녀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 본 결과, 대학전공만족도와 유사하게, 물리적 지원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정서적 지원의 일부 변인은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부모의 정서적 지원 중 자녀에 대한 관심은 3년이 지난 후 성인자녀의 행복감에도 여전히 중요한 긍정적 효과를 유지하고 있었고, 고3때 부모가 가졌던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력도 자녀의 대학시절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대한 실천적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