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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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 Therapla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Competence of Elementary Childcare Class Children
- 저자 박정서, 장석진
- 학술지명 아동교육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 권호사항 Vol.26 No.1 [2017], 231-252
- 발행연도 2017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돌봄교실 이용 아동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정서지능, 또래유능성, 아동·청소년 행동평가(교사용)를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치료과정 행동평가표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통한 행동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시 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또래유능성을 향상시 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돌봄교실 아동은 회기별 진행과정에 따라 행동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 증진에 효과적임을 검증함으로써, 초등돌봄교실 이용 아동이 정서·사회적 측면에서 건강하게 발달하도록 돕는데 효과적인 치료적 접근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