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미술교육

전공안내

영양교육
교육대학원 음악교육과 전화번호, 학과사무실 위치
전화번호 02-2287-5396
학과사무실 위치 월해관 M413호

음악교육전공(Music Education Major)

교육목표

미래사회의 융복합 핵심역량으로 특화된 음악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은 음악과 연계된 개인, 사회, 그리고 문화적 가치를 강조하고 과거의 음악적 전통과 현대의 음악적 흐름을 교육적 측면에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의 가치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음악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 각자의 특성과 관심을 바탕으로 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향후 음악교육영역에서의 제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음악교육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진로전망

중등음악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중학교, 고등학교의 음악교사가 될 수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도 음악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으며, 문화예술교육사, 예술 강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인공지능시대를 맞이하면서 교육현장에서는 융·복합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음악교육분야 또한 이러한 변화에 상응하는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융·복합 지향적 전문 인력의 양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음악교육 전공자로서 문화·복지 실현을 위해서 고령화 사회 시대상의 변화로 인해 창출되는 새로운 시작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으로써 음악교육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여가와 취미 생활을 즐기며,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음악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될 것이므로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공운영특성

음악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융·복합적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전공 교과목을 운영한다. 영역별 전공 심화 교과목 보완 및 교수-학습관련 워크샾 등 교육실제 영역을 보충할 수 있는 단기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교과교육 강화 및 진로 개척을 위한 전공 관련 학회와의 원활한 교류 및 담당지도교수와의 정기적 상담으로 학생의 적성과 관심에 부합되는 학업지도 및 향후 진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현장교사와 일반인을 위한 고등교육의 일환으로 음악교육전공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고급인재 양성을 위한 학부, 일반 대학원의 연계와 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문서 다운로드

교육과정 다운로드
문서명 다운로드
교육과정다운로드 교육과정 바로가기
학과운영내규 추후공지

교수진